사업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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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다양한 삶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을 만나 당사자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함께하는 맞춤형 복지사업입니다.

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이 ‘주체(당사자)’가 되어 당사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계획을 세우고,
더 나은 삶을 위해 내·외부자원을 개발 및 연계하여 궁극적으로 당사자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실천하는 맞춤형 복지사업입니다.

사례관리

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진 지역사회 주민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

당사자 발굴 및 맞춤형 복지사업
당사자발굴
사례대상자 발굴, 지역주민 및 외부기관 의뢰접수, 자발적 참여신청
당사자상담
가정방문 및 내방상담, 전화상담
사례회의
내부사례회의, 외부사례회의(통합사례회의, 솔루션회의)
욕구파악 및 실천
당사자 욕구 및 강점 확인, 실천계획, 상담 및 서비스제공 등
외부자원 연계
내·외부 서비스 신청 및 연계
사례관리자 전문성 역량증진
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
사례관리사업과 관련한 유관기관 관계망 형성
내·외부 슈퍼비전
전문적 사례관리를 위한 내부수퍼비전 활동 및 외부 자문위원 슈퍼비전
정신보건 지원사업
정신건강관련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, 사회참여지원, 모형개발 및 연구
사업대상
지역 내 거주하는 도움이 필요한 주민
진행과정
  • 접수

    사례발굴 및 접수

  • 초기면접

    초기 상담 정보수집

  • 사정

    당사자 욕구 문제, 강점 분석

  • 사례회의

    서비스 방향 및 계획 수립

  • 개입/점검

    서비스 연계 및 점검

  • 평가

    목표 및 자원 연계 달성 평가

  • 종결

    목표 달성으로 사례관리 종결

  • 사후관리

    당사자 안정화 여부 점검

이용방법
기관방문 또는 전화연락 등을 통한 본인 신청 또는 유관기관 및 이웃의뢰
이용문의
사례관리팀 031-461-2251

마음돌봄지원사업

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에 대한 이해 및 민감성 향상 지원사업

정신건강캠페인
내용
정신질환 및 정신장애 대한 지역주민 인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활동
정신건강이해교육
내용
정신적 어려움을 겪고있는 주민에 대한 이해 및 인식 향상을 위한 집합교육

1인가구지원사업

잠재적 고립위험에 있는 1인가구 발굴 및 관계성향상을 위한 지원사업

참여자관리
내용
참여자 발굴 및 접수, 모니터링 등
건강돌봄
내용
요리, 신체, 정서 활동을 통한 1인가구 일상 지원
마을활동가
내용
지역 활동을 통한 지역관계망 형성 및 나눔문화 확산
나들이
내용
참여자 간 세대교류 및 관계망 증진
네트워크
내용
지역사회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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